테라스 하우스의 정의
가파른 구릉지에 아파트를 지을 때 경사지를 깎지 않고 지형을 그대로 살려 계단식으로 지은 집을 말한다.
학술적으로는 KarlheinzBenkert에 의해 “각 층마다 건물이 경사지의 경사를 따라 계단식으로 이루어지고 주거를 목적으로 하여야 하며,그리고 각 층마다 ① 토양부 바닥,② 테라스,③ 바닥,④ 기초,⑤ 경사면 벽이 반복되어야 한다.”정의되고 있다.
테라스 하우스의 특징
일반적인 테라스 하우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기존의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 조성되기 때문에 토공사비를 절감
테라스하우스는 경사도 18도 이상일 경우 주거동이 계단모양으로 후퇴하면서 상하로 주호가 겹치는 형식으로서,경사면의 특성을 보존시키면서기존의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 조성되어 토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2)산림,연못,호수 등 자연환경과 조화된 개발
경사면의 기울기와 향에 따라 주거동을 배치하기 때문에 급경사인 지역의 산림뿐만 아니라 단지외곽 및 내부의 녹지보존이 가능하다.또한 단지내 연못이나 작은 호수 등이 있는 경우 이를 메우지 않고 그대로 친수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자연환경과 조화된 주거단지 개발이 가능하다.
3)넓은 사적 외부공간의 창출
테라스하우스는 하층주거의 옥상을 상층주거의 테라스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곳을 주택소유자 자신의 취향에 따라 넓은 개인정원으로 조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공동주택에 거주하면서 개인주택에 거주하는 것과 같이 자신만의 정원을 가꿀 수 있으며 이곳은 또한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를 제공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4)양호한 일조와 조망 확보
경사지에 조성되는 테라스하우스는 양호한 일조,조망,향이 확보된다. 기존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하기 때문에 타워형과 같은 수직적 요소가 강한 주동은 단지외곽부분에 위치하고,경사면에는 구릉지에 적합한 테라스하우스가 배치되므로 단지 저지대에 위치하는 친수공간으로의 조망이 확보되며,향과 일조가 좋다.